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대학교 학과

주,야

학 번

성 명

실 습 기 관

실 습 기 간

20 년도 월 일부터

20 년도 월 일까지

사회사업 실습지침

사회복지학이 학문으로 대두된 이래 실습은 사회복지의 전문적 방법과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한 중요한 과정으로 간주되어 왔다. 직접 실천기관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실제 현실에 접목시키는 기회가 된다. 본 실습지침은 실습을 시행할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안내를 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1. 실습의 목적

실습을 통한 학생, 학교, 기관은 서로 연결된다. 특히 학교와 기관은 미래의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는 공동의 의무와 책임감을 가진다. 각각의 입장에서 실습의 일반적 목적은 아래와 같다.

학생을 위한 실습의 목적

첫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기회가 된다.

둘째, 현장에서의 실천기술을 익히는 기회가 된다.

셋째,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대한 지식, 자원에 대한 지식, 사회복 지기관에 대한 지식 등을 습득할 기회가 된다.

넷째, 현장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갈등, 편견, 불안 등의 해결과정에서 자아인식이 발달하고 자기의 능력과 한계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되며, 사회복지를 전문직으로 택한 동기에 대해 점검하게 되고, 실습지도를 통해 사회복지전문직에 대한 자신의 자질을 평가하게 되므로 사회복지 전문가로 성장하는 기회가 된다.

학교를 위한 실습의 목적

첫째, 실습은 이론교육과 실천과의 교량역할을 한다.

둘째, 실습은 학교에서의 교육과 학습에 보조적 역할을 한다. 학생은 실천현장을 직접 접하는데서 문제에 대처할 때 현장감을 갖게 되고 교수는 학생을 통해 실천현장의 현실과 현상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학교교육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의 기초가 된다.

넷째, 실습기관에서 다른 실습생들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학생들은 사회복지 영역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실습기관을 위한 실습의 목적

첫째, 전문 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해 이론적 지식과 함께 기술향상을 도모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

둘째,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영역을 개발한다.

셋째, 사회복지의 발전에 함께 보조를 맞출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상의 실습목적은 학생, 학교, 실습기관 삼자가 공동의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 노력하고 협력할 때 성취되는 것이다.

2. 실습기관 유형

생활시설 : 육아시설, 장애인시설, 소년원, 직원훈련원, 노인요양시설

이용시설 : 재활센터, 재활원

상담기관 : 아동상담소, 입양 및 아동기관, 청소년 기관, 보호관찰소

사회복지관 :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기획, 연구 : 사회복지협의회, 장애인 재활협회, 연구소, 각종 사회단체

의료기관 : 병원, 의원, 정신병원, 노인전문병원

3. 실습생의 자세

1)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이념과 철학을 토대로 한 실습자세를 갖고 교육적 목적을 달성한다.

2) 실습은 학교교육의 연장이므로 수퍼바이저의 지도에 따른다.

3) 실습기간동안은 기관의 준직원으로 근무한다는 생각으로 기관의 업무와 규칙에 협력 한다.

4) 출퇴근시간을 엄수하며 결석, 조퇴는 실습기관의 사전승인을 얻는다.

5) 실습과정에서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비밀은 꼭 지킨다.

6) 동료 실습생들과 원만한 관계를 이루어야 함은 물론 기관의 다른 직원들과의 좋은 관계유지 한다.

7) 학교를 대표하는 마음으로 실습기관에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언행에 주의 한다.

8) 학생으로서 품위있는 복장을 한다.

4. 실습절차

1) 실습지 사전방문을 통해 실습기관에 관한 사전지식을 습득한다.

2) 실습일지는 매일 기록한다.

3) 실습일지의 세부적 기록은 스케줄, 실습내용, 자기평가의 순으로 기록한다.

자기평가난에는 실습에 임하는 자신의 태도, 실습을 통해 성취한 것이나 성취안된 부분, 실습내용의 평가, 기관에 건의하고 싶은 사항 등을 기록한다. 실습일지는 특별한 지시가 없는 경우 매일 기관의 실습지도자에게 제출한다.

4) 케이스 면접의 내용은 원칙적으로 실습기관의 양식에 따른다.

5) 개강 첫 날 실습일지, 최종 실습보고서, 과제물을 제출한다.

6) 제출된 최종보고서와 과제물을 토대로 실습평가회를 갖는다.

7) 기관의 실습지도자 자격: 사회복지사 1급 소지자로서 3년 이상 사회복지기관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자 또는 사회복지사 2급 소지자로서 5년 이상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자라야 한다.

8) 교과목 평가: 기관의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의 평가.

기 관 평 가 : 60점

지도교수평가 : 40점(방문, 보고서 등 평가)

9) 학점 및 시간 : 3학점, 15주×8시간=120시간 현장실습,

2~3회 실습보고 세미나(학교)

학교와 학생 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학생은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택할 수 있다.

학기중 실습 : 주당 1일 8시간 실습기관에 출석하여 총 15주 근무

(단, 중간 및 기말고사 기간에 해당하는 2주의 실습시간은 15주에 포함될 수 있다)

방학중 실습 : 1일 8시간 매일(월금) 연속 15일 이상 실습지 출석 근무

(단, 실습기관에 따라 별도의 실습일정이 있을 경우 실습기관의 일정에

따른다)

실습기관 오리엔테이션

일 시

년 월 일 요일

장소

참석인원

내 용 :

실습기관 현황분석

. 기관 소개

기 관 명

연 락 처

주소 :

Tel : Fax :

Http://

설립목적

Ⅱ. 기관(시설)의 조직 및 인적 자원현황

1. 조직도

2. 종사자 현황

직 종

총원

인 원

직종별 자격증

소 지 자

3. 자원봉사자 현황

봉사자특 성

총원

주부

대학생

전문인

직장인

자영인

기타

정기적 봉사자 비율

인원

%

Ⅲ. 기관의 재정 및 시설현황

1. 재정현황

예산액

총액

천원

집행액

과부족액

천원

국고보조율

%

인건비

%

지방비보조율

%

사업비

%

자부담율

%

운영비

%

후원 및 기타

%

기타

%

2. 시설현황

시설명

규 모(㎡)

현재 용도

시설명

규 모(㎡)

현재 용도

Ⅳ. 주요 사업내용

사 업 명

사업목적

내 용

비고

추가자료는 별첨하세요.

Ⅴ. 기타 사항

기 타 사 항

Ⅵ. 실습기관의 현안 과제 및 발전방안

실습기관의 현안 과제 및 발전방안

Ⅶ.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

1.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행정, 환경, 치료적인 면)

2. 실습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3. Supervision에 대한 평가

4. 실습생 자신에 대한 평가

실습일지

실습지도자

시 설 장

년 월 일 요일

실 습 일 정

실습시간

실습내용

실습시간

실습내용

실 습 내 용

실습일지

년 월 일 요일

실습과제 및 지도사항

실 습 소 감

실 습 지 도 자 의 견

실습종결 평가회

일 시

년 월 일 요일

장소

내 용 :

공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