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평가서

대학교 대학원 학과

학 번

성 명

실 습 기 관

실 습 기 간

20 년도 월 일부터

20 년도 월 일까지

실 습 평 가 서

기 관

기 관 장

(인)

실습지도자

(인)

실 습 기 간

20 년도 제 학기

학 생 신 상 카 드

1. 인적사항

성 명

생년월일: 년 월 일

성별: 남 여

소 속

대학 과 학년

주 소

자택전화

이동전화

실습지도교수

2. 학력 및 경력

3. 이수한 전공과목

사회복지개론 ( )

사회복지법제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현장실습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사회복지실천론 ( )

지역사회복지론 ( )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행정론( )

아동청소년복지론( )

노인복지론 ( )

장애인복지론 ( )

사회문제론 (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비정부기구 및 자원봉사론( )

여성복지론( )

가족복지론( )

산업복지론( )

상담심리 ( )

사회심리학( )

의료사회사업론( )

한국사회복지론( )

학교사회사업론( )

정신건강론 ( )

교정복지론 ( )

사회보장론 ( )

사회복지발달사(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4. 자원봉사경험

기 관 명

기 간

내 용

총 시간

기 본 평 가 서

가. 실습생의 출석율(지각, 조퇴가 3회 이상이면 결석 1회로 처리)

1. 무단결석 없음 30점

2. 무단결석 1회 25점

3. 무단결석 2회 20점

4. 무단결석 3회 15점

5. 무단결석 4회 이상 10점

다음 항목은 5점 척도 (5: 매우만족 → 1: 매우불만족 순으로)로 평가해 주십시오.

나.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1. 사회사업에 대한 지식을 실천에 옮긴다. 5 4 3 2 1

2. 사회사업의 가치관과 윤리관에 입각하여

사명감을 갖고 일한다. 5 4 3 2 1

3. 교육적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5 4 3 2 1

다. 실무의 수행능력과 책임감

4. 실습생에게 부여된 업무량을 정해진 시간내에 수행한다. 5 4 3 2 1

5. 기록, 보고서 등을 정해진 시간내에 제출한다. 5 4 3 2 1

6. 실습내용을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히 기록한다. 5 4 3 2 1

7. 실습과 관련된 과제물의 내용이 우수하다. 5 4 3 2 1

라. 실습지도자와의 관계

8.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실습지도에 참여한다. 5 4 3 2 1

9. 실습지도에서 지적된 내용을 실행에 옮긴다. 5 4 3 2 1

10. 배우는 입장에서 창의적인 실습지도 관계를 형성한다. 5 4 3 2 1

마. 기관의 이해 및 기관 내의 인간관계

11. 기관의 목적, 정책, 규칙, 사업내용을 이해한다. 5 4 3 2 1

12. 기관 내에서 실습생으로서의 권한과 한계를 알고 일한다. 5 4 3 2 1

13. 기관 내 타직원과 협조적인 관계를 형성, 유지하여

업무를 처리한다. 5 4 3 2 1

14. 동료 실습생과 긍정적이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 5 4 3 2 1

** 종합평가 총점 : 점

** 실습생 및 실습제도에 대한 의견(학교에 대한 제의)

전 문 평 가 서

* 이 평가서는 전문사회사업기관이나 사회사업방법론의 전문적인 지도를 받은 실습생에게만 적용됩니다. 다음 문항 중 실습생의 실습내용과 관련된 항목에만 표시하면 됩니다.

* 실습평가 방법은 해당과목에 한하여 5점척도(5 : 매우만족 → 1 : 매우 불만족 순)로 표시한 후 항목의 총점을 해당 항목수로 나누어 평점을 계산하면 됩니다.

<학 습>

1. 온화하고 비심판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5 4 3 2 1

2. 의미있고 효과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5 4 3 2 1

3. 실습생과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에 실습생의

사고와 감정을 잘 반영한다. 5 4 3 2 1

4.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능력이 있다. 5 4 3 2 1

5. 할당된 기간안에 일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5 4 3 2 1

6.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잘 인식하고 대응한다. 5 4 3 2 1

7. 전문가로서의 편견, 선입견, 고정관념을 인식하고

객관성을 유지한다. 5 4 3 2 1

8.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동기의 한계를 잘 수용한다. 5 4 3 2 1

9. 기록을 충실히하며 자발적 독서와 활동을 하고

경험을 창조적으로 학습에 활용한다. 5 4 3 2 1

10. 기록자료 및 서류 등의 보관 정리를 잘 하고 있다. 5 4 3 2 1

<개인과의 직무수행>

1. 도움을 주기 위한 매개물로써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잘 이용한다. 5 4 3 2 1

2. 실습생이 의도한 바를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히 전달한다. 5 4 3 2 1

3. 연결의 초점을 맞추며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융통성있게 처리한다. 5 4 3 2 1

4. 클라이언트-문제-상황에 관련된 정확한 자료를 수집한다. 5 4 3 2 1

5.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이론에 기초하여

사정한다. 5 4 3 2 1

6. 문제를 사정할 때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의 대인관계,

그리고 환경요인의 상호역동성을 잘 이해한다. 5 4 3 2 1

7.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문제사정에 따른 적절한

개입전략을 수립한다. 5 4 3 2 1

<집단과의 실무수행>

1. 집단역학의 지식을 갖고 지도한다. 5 4 3 2 1

2. 집단지도의 기술을 체득하고 활용한다. 5 4 3 2 1

3. 집단성원을 개별화하고 성원간의 의미있는 관계를 갖게한다. 5 4 3 2 1

4. 집단과정, 프로그램, 실습생 역할 등을 활용하여 집단이나

성원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한다. 5 4 3 2 1

5. 집단의 목적과 특성에 맞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별하여 사용한다. 5 4 3 2 1

6. 집단 내의 상호작용이 목적지향적으로 변화하도록 돕는다. 5 4 3 2 1

7. 집단의 다양한 형태, 구조, 기능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다. 5 4 3 2 1

<지역사회와의 직무수행>

1.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의 요구와 문제를 파악하도록 돕는다. 5 4 3 2 1

2. 지역사회의 자원을 잘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하도록 돕는다. 5 4 3 2 1

3. 지역주민 및 지역의 지도자들과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관계를 맺는다. 5 4 3 2 1

4. 파악된 지역사회 요구를 사회행동으로 계획하고 실행한다. 5 4 3 2 1

5. 지역사회 구조와 권력에 대한 이해를 하고 그 지역사회의

상황을 파악한다. 5 4 3 2 1

6. 지역사회 이해를 증진시키고 지역사회복지를 지지하기

위해 진보적 교육적 지식을 활용한다. 5 4 3 2 1

7. 지역사회와 문제해결을 위해서 독자적인 시민집단,

전문집단, 사회기관을 통합한다. 5 4 3 2 1

<기관에 대한 이해>

1. 기관의 목표, 정책, 규칙 및 사업은 물론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자원과 문제를 이해하고 있다. 5 4 3 2 1

2. 실무자로서의 자기의 권한과 한계를 알고 클라이언트

및 직원과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5 4 3 2 1

<전문성 개발>

1. 사회복지의 가치와 태도를 내면화시킨다. 5 4 3 2 1

2. 기관에 적응하며, 자기의 욕구와 관심이

클라이언트의 것에 대한 균형을 유지한다. 5 4 3 2 1

3. 사회복지계의 교육적 행사나 활동에 의미있게 참여한다. 5 4 3 2 1

**종합평가

해당항목수

총 점

평 점

평점=총점/해당항목수

**실습생에 대한 의견

가. 강 점

나. 보강해야 할 점

공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